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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애널리틱스 관련

구글 애널리틱스 UTM활용법과 길어진 url단축

by JG스토리 2021. 5.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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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법입니다.

보통 마케팅 활동을 하실텐데요,

대체적으로 하는 광고들은 

 

1.파워링크 키워드 광고 

2.블로그후기

3.내 자체 블로그

4.SNS 등등 

5.구글 배너광고 

 

이렇게가 대부분 이실 겁니다 !

 

여러가지 많이 활동을 하시는데 

활동하는 마케팅 별로 구분지어서

유입을 분석하기란 쉽지 않을 겁니다.

ㅡㅡㅡ

 

 

 

 

미활용 예시

보통 네이버 키워드광고의 경우 다이렉트로 잡히는경우가

있어서 검색해서 들어왔는지 광고클릭한건지

그리고 블로거들을 섭외해서 우리 홈페이지 또는 

제품 판매페이지로 유입 시켰는데

쇼핑에서 본건지 블로거들을 통해서 온건지

분석을 할 수가 없을 겁니다.

 

돈써서 블로거 섭외해도 구글 애널리틱스에 찍히는건

그냥 소셜로 집계되서 내 블로그나 광고나 

자연스러운 후기나 다 똑같이 집계되거든요.

UTM 빌더를 활용해서 활동별로 추적할수있게

구분 지어야합니다

그게 어떤거냐구요 ? 

ㅡㅡㅡ

 

 

 

 

 

UTM빌드 , 전환값 설정 예시

위사진의 왼쪽은 

제가 활용한 마케팅 분야별로

유입명을 달리 설정했습니다.

오늘은 바로 이 애널리틱스 UTM 빌드와

단축URL주소 줄이기를 알려드릴게요

 

그리고

오른쪽빨간네모는 활동으로인해

회원가입을 한 횟수까지 카운팅 한거구요.

그걸 전환값이라고 하는데

 

회원가입이나 구매같은걸 

자동으로 1전환 잡아줄 수 없습니다

제가 직접 가입이면 가입.

구매면 구매 이렇게 세팅을 해주셔야하는데 

전환값설정이나 

애널리틱스 연동은

포스팅이 너무 길어지니 

링크로 대체합니다.

 

안보신분들만 봐주시고 

보신분들은 계속 아래글 읽어주시면

될거같아요 ^^

 

https://samav.tistory.com/29

 

구글애널리틱스 로그분석 내홈페이지 연결 설치하기

구글 애널리틱스 설치 하는법입니다. 홈페이지 로그분석 , 즉 내홈페이지를 사람들이 어떤검색어를 통해서 들어왔는지 그리고 어떤걸 클릭해서 들어왔는지 추적하는 시스템입니다. 추적되는분

samav.tistory.com

https://blog.naver.com/pookie2sub/222355037334

 

구글 애널리틱스 목표 전환값 설정하는법

구글 애널리틱스 목표 전환값 설정하는법입니다. 이게 뭐냐구요 !? 아마 대부분들은 구글 애널리틱스를 기...

blog.naver.com

ㅡㅡㅡ

 

 

 

UTM 소스 만들기 

자 ,이제 다시 UTM으로 돌아오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건드실 필요없이 

일단 구글 검색창에다가 utm builder 라고만 검색해주세요

그럼 사이트가 뜹니다. 

ㅡㅡㅡ

 

 

 

 

 

 

 

그냥 글씨만 입력하면 됩니다.

죄다 영어라고 해서 어려워하실 필요가

전혀 없어요 ^^

 

빨간 별표가 있는거만 작성해주시면 되는데요,

웹사이트 url은 도착지입니다.

나의 홈페이지나 내 판매페이지의 url주소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밑에 캠페인 소스나 이름등은 처음엔 구분하기

어려우실거니 그냥 똑같이 작성 해 주세요.

 

쉽게 설명드리면 

똑같은 도착지 url인데 

활동별로 구분을 지어주시는겁니다.

 

네이버파워링크 , 블로그체험단 , 기자단 , 언론매체기사

등등으로 구분지어서 여러가지를 만들어주세요.

단, 너무길면 에러가날수 있으니 최대한 

짧게 작성해주세요 ^^

ㅡㅡㅡ

 

 

 

종목 별로 이름 구분짓기

임시로 전 블로그후기 광고유입이라고 작성해봤습니다.

그럼 아래쪽을 보시면 구글 애널리틱스 UTM 빌더가

완성됐습니다.

 

저 긴 주소를 이제 복사해서 여러곳에 활용시켜볼거에요.

예시를 보여 드리겠습니다.

ㅡㅡㅡ

 

 

 

 

 

이제 블로거에게 저 utm builder를 활용한 url 주소를

우리 사이트다 라고 전달하고 

그 블로거는 글을 다쓰고 하단에 

"여기서샀어요" , " 여기가 싸대요"

등등의 글과 함께 남겨줄겁니다.

 

저 긴~ 링크를 이제 삽입하겠죠?

ㅡㅡㅡ

 

 

 

 

그럼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엔 아무리 길 utm 소스라도 

저렇게 간단하게 자동 요약해 줍니다.

그래서 네이버 블로거를 섭외했거나 네이버 키워드광고인

파워링크를 사용했다면 utm url주소를 단축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제 만약 소비자들이 저 블로거의 글을 보고 

링크를 클릭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ㅡㅡㅡ

 

 

 

 

만들었던 utm 소스 구분은

블로그후기광고유입이라고 

제맘 대로 지었었어요, 

ㅡㅡㅡ

 

 

 

 

이제 그 구분한 이름이 저 구글 애널리틱스의

트래픽에 고대로 추가가 될겁니다 

 

글은 길었지만 생각보다 굉장히 간단하죠?

아마 천천히 글보면서 한번 해보면 

두번째부터는 10몇초안에도 가능하실겁니다 ^^

ㅡㅡㅡ

 

 

 

 

 

UTM소스 ,단축URL 주소줄이기 (bitly)

만약,

네이버가 아닌 다른곳에써야한다면

아마도 구글 애널리틱스 utm builder는 url주소가

너무 길어서 보기 불편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럴때는 저 utm 소스를 줄여 주셔야하는데요.

ㅡㅡㅡ

 

 

 

 

아까 빌드 사이트에 있던 카피 바로옆에를 눌러주시고

ㅡㅡㅡ

 

 

 

 

가입 따로 할 필요없이 제 구글아이디로 로그인만

해주시면 

ㅡㅡㅡ

 

 

 

 

이렇게 자동으로 주소가 줄여집니다.

 

아마 단축url 형식인 저 bitly 많이 보셨을거에요

보통 어플회사나 광고보면 저 주소가 많은데 

대부분은 추적하기 쉽게 utm 소스를 만든 긴 주소라서 

줄인것 입니다 ^^

 

어려운게 있으시다면 언제든 댓글 주세요 ^^

ㅡ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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